SHI는 지금/- News

삼성중공업, 조선소 현장 사원도 영어로 대화 '술술~'

samsungshi 2012. 4. 4. 16:52


삼성중공업이 조선소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영어 표현을 집대성한 실무 회화 교재를 발간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소에 상주하는 외국인 감독관과의 의사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현장 근무자들을 위해 '조선소 실무영어회화 소책자'를 발간해 직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답니다. 

선주사에서 파견 나온 외국인 감독관이 공정별 검사를 진행하는 조선업의 특성상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는 수백명의 외국인 감독관이 상주하고 있는데요.

직장이나 반장, 라인QC(현장 품질담당자) 등 외국인 감독관과 직접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일선 관리자들의 회화 실력이 부족해 감독관들을 수시로 접하는 조선소 품질검사요원의 통역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 많은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발간한 교재는 기본적인 안부 인사와 간단한 대화 표현은 물론이고, 검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을 상황별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검사 준비와 안내, 검사 연기요청, 질문과 제안, 작업내용 설명, 이의제기, 책임소재 규명 등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별 표현을 700여 개의 문장으로 정리했습니다.

또한, 음식, 식재료, 꽃과 나무, 휴일의 명칭, 경제용어 등 외국인 감독관과의 일상 회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영어 단어 약 250개를 선별해 미니 사전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발간됨에 따라 예전에는 현장 직원들이 어떻게 말해야 할 지를 몰라 난감해 하던 표현들도 이 책에 나온 간단한 문장 몇 개로 모두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처음에 3천부를 인쇄했으나, 추가로 3천부 제작하는 등 직원들의 호응이 좋은 만큼 조선소 실무영어회화 동영상 강좌 개설도 검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