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 이야기/- SHI 채용

[선배에게 듣는 입사 노하우] #4 - 나만의 강점을 소개하세요! - 최홍석 사원

samsungshi 2015. 2. 18. 08:30

삼성중공업 선배들에게 들어보는 입사노하우, 오늘 소개해 드리는 주인공은 입사전 부터 이미 '내 회사'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고 말하는 외업담당 최홍석 사원입니다. 철저한 자료조사와 적성을 고려한 직무 선택으로 만족스러운 회사생활을 하고 있다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외업담당부서에서 일을 한다는 최홍석 사원

 Q1
.
먼저 본인 소개와 현재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55기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외업의 남자 최홍석 입니다. 작년 10월 외업2담당 지원부서에 배치되어, 현재 6개월 생산계획 수립 및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속한 지원부서는 기획·실적관리, 투자·품질관리, 공사현황관리 등을 진행하는데요. 주로 타팀과 협업하며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2  조선업을 택한 이유가 있나요?

아버지가 배를 타는 모습을 보고 자라서인지 저 역시 배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아버지께서 업무차 이곳 거제조선소에 들어오게 되셨는데요. 그때 아버지 마중을 갔다가 조선소의 웅장함과 거대함의 매력에 푹 빠져 버렸습니다. 진로 방향을 잡은 후에는 삼성중공업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고, 설명회 등에 적극 참석하여 궁금한 점들을 해소했어요. 저에게 맞는 직무를 하나 정해서 거기에 맞게 준비를 했죠. 결국 꿈에 그리던 삼성중공업에 이렇게 당당히 입사하게 되었네요. 요즘도 가끔 이유없이 웃을 때가 많습니다(웃음).


 Q3 
삼성중공업에 입사할 수 있었던 나만의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가장 먼저 주인의식을 가지고 '내 회사'라는 생각을 줄곧 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다보니 회사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졌습니다. 면접을 준비할때도 질문을 예상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이 우리회사에 대해 물어보면 어떤 것을 알려줘야 할까?'를 먼저 고민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느새 회사 주소와 대표번호까지 자연스레 외워지더라고요. 그 뒤 내가 원하는 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했고, 어떻게 해야 그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가 생각해봤습니다. 참! 어떤 직무가 있는지는 사전에 입사선배들이나 설명회, 인터넷을 통해 조사도 많이 했었어요. 마지막으로는 제 전공 분야를 가다듬었습니다.


 Q4 
채용 절차에서 본인이 가장 자신있었던 부분은?

면접이었습니다. SSAT 합격 후, 면접을 준비할 때는 정말 많이 떨리고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면접관이라면 어떤 사람이 뽑고 싶을지를 생각해봤죠.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면접시간동안 나를 알릴 수 있는 것은 이때까지의 성취도와 에세이, 저의 태도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대한 성실하게 에세이를 작성했고, 에세이와 성취도 등을 토대로 내 이야기를 풀어가자고 생각하니 점점 자신감이 붙었습니다. 그래도 실제로 면접에 임할 때는 실수도 하고 많이 떨었죠. 면접관님들이 최대한 편하게 해주시니 너무 긴장하지는 마세요! 

최홍석 사원 사진2

 Q5 
자기소개서는 어떤식으로 준비하셨나요?

대부분이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대외활동이나 다양한 경험, 스펙을 수치로 나열하기 급급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안에는 여러가지 직무가 많고, 거기에 맞게 요구하는 사항이 다양한데도 말이죠. 무엇보다 자신이 선택한 직무에 어울리는 자신만의 강점을 소개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진실성'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소설을 적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가는 것이 좋은 자소서라 생각합니다.


 Q6  현재 부서에서 근무하려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나요?

협업 능력이라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느 회사나 마찬가지겠지만, 조선소에는 정말 다양하고 많은 부서들이 있답니다. 하는 업무는 각자 다르지만, 최고의 선박을 만들기 위해서는 같은 목표를 가지고 한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어느 부서에서 근무하더라도 협업은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Q7  취업 준비생들에게 삼성중공업 입사를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먼저 미래가능성에 대해 얘기하고 싶어요. 아직도 바다는 무궁무진하고 우리가 도전할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삼성중공업에 입사하게 된다면 삼성의 다양한 복리후생들을 누려보실 수 있을거예요.


 Q8  삼성중공업 입사를 꿈꾸는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여러분 모두 저마다 꿈과 이상이 있을거라고 믿습니다. 우리 삼성중공업에 오셔서 그 꿈을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2014/02/18 - [선배에게 듣는 입사 노하우] #3 - 이광수 사원, 김정환 사원

2014/02/11 - [선배에게 듣는 입사 노하우] #2 -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 신동동 사원

2014/02/07 - [선배에게 듣는 입사 노하우] #1 - 업의 이해와 미소 잊지 마세요 - 서재림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