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 이야기/- SHI 인사이드

이것이 바로 안전의 법칙!

samsungshi 2011. 10. 28. 19:21

조선소에 오시면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의 근무복에 무언가 주렁주렁 많이 달려 있는 걸 보게 되실텐데요. 조선소 현장에서는 반드시 안전장비를 갖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뭐니뭐니해도 안전이 제일이니까요~

안전장비를 모두 갖추면 7가지 정도 되는데요. 참 많죠? 어떤 상황에서든 작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비들이랍니다. 그럼,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


먼저 안전모입니다. 안전모를 쓰면 머리에 무언가가 떨어지더라도 그 충격을 1/10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머리 보호를 위해서는 꼭 착용해야 겠죠?
조선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안전모는 총 9가지 색상인데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는 안전모 색상만 봐도 알 수가 있답니다. 머리가 커서 맞는게 없으면요? 아~ 예외는 없습니다. 무조건 쓰셔야 합니다. ^^


다음으로 안전화예요. 왼쪽은 약간 군화 느낌이지요?
실제로 착용을 해도 조금 무겁답니다. 워낙 단단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오른쪽과 같이 단단한 쇠철판으로 된 보호구를 넣어 무거운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못을 밟더라도 쉽게 뚫어지지 않도록 발등과 발바닥을 보호해 준답니다.


흔히 고글이라고 부르죠? 이것은 바로 보안경입니다.
스키를 탈 때도 눈을 보호하기 위해 고글을 쓰는 것처럼 선박건조 작업시에도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지 않게 보호해 주며, 밝은 빛을 막아주기도 하는 선글라스 같은 보안경도 있습니다. 오른쪽의 보안경은 안경을 쓰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요 녀석은 많이 보셨을텐데요. 귀마개입니다. 착용방법은요..
위의 사진처럼 동글동글 말아서 귀에 쏙~ 넣어주면 됩니다. 시끄러운 소리로부터 귀를 안전하게 보호해주지요.


실제로 작업을 해야 하는 손도 보호해야겠죠? "난 소중하니까요~" ^o^
장갑도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사진으로 보시는 장갑은 특수소재로 되어 있어서 전기로부터 저항이 큰 절연장갑입니다.

  

이건 마스크입니다. 보통 작업 때 매번 착용을 하는 건 아니고요. 도장 등의 작업시 페인트와 같은 유독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한답니다. 분진이나 먼지 등을 막아 주는 방진마스크, 도장작업시 얼굴전체를 막아 주는 송기마스크라는 것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네식안전벨트 인데요. 2m이상 또는 떨어질 위험이 있는 지역에서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필수 장비입니다. 아무리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더라도 그네식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으면 떨어질 위험이 없답니다.
 

자, 이제 위에서 소개해드린 안전장비를 다 착용해볼까요?
이런 모습이랍니다. 간지가 좔좔 흐르죠? ㅎㅎ


 
거제조선소에서는 이렇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직원들에게도 안전 교육을 철저히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체험관이라는 곳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실제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들을 체험해보고, 안전기준에 맞게 일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곳이랍니다.

안전체험관의 전경입니다. 참 넓지요?
이곳은 화기, 전기, 운반 작업 등을 사전에 체험해보는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신입 직군생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표정에서 사뭇 진지함이 묻어 나는데요. 실습도 언제나 실제 상황처럼!
그래서 문제가 닥쳤을 때도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훈련하고 있답니다.

 

여기는 족장을 체험하는 곳이예요. '족장'은 작업자들이 이동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발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말 실제 현장 같죠? 실전이 중요하니까요~

 

다양한 소화기들이 보이시죠? 마침 한창 교육중에 있습니다. 소화기의 사용법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긴급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겠죠?

안전체험관에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여러 직종의 작업에서 위험할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아, '찾아가는 교육'도 실시하고 있답니다.



잘 보셨나요?
안전체험관에서 진행하는 교육은 훨~씬 많은데요. 너무 많아서 다 소개해 드릴 수가 없네요. ㅜㅜ
거제조선소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안전교육을 마련하여 정기적으로 교육을 시키고 있답니다. 그래서 안전한 작업장을 지켜나가고 있는 것이죠!

거제조선소의 안전 법칙, 이제 아시겠죠?? ^^